교회소식

   >    교회소식    >    목회자료    >    대표기도지침

대표기도지침

대표기도 지침
2018-12-03 18:01:23
관리자
조회수   323

대표기도 지침

 

예담교회 회중을 대표하여 기도하게 된 것을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이 받으시기 합당한 기도, 온 회중에게 은혜가 되는 기도를 위해 다음의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도 준비

 

1)대표기도 순서를 맡으면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급적이면 순종하여 감당하기 바랍니다.

 

2)대표 기도를 위하여 평소에 기도에 힘써야 합니다. 기도를 맡았을 때에는 새벽기도나 금요기도회에 나와서 특별히 준비해야 합니다. 반드시 기도문을 미리 작성해서 하시기 바랍니다.

 

3)교회 행사나 주보 광고를 잘 살펴서 상황에 적절한 기도를 하기 바랍니다.

 

4)오늘 예배의 설교자를 확인하고 설교자를 위해 기도하기 바랍니다.

 

5)예배 시간 20분 전에 미리 예배당에 나와서 기도로 준비합니다.

 

6)복장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이렇게 기도합시다

 

1)반주와 함께 합심기도(혹은 회개의 기도 찬양 날 오라하심은에서 후렴 내가 주께로 지금 가오니부를때)가 진행되면, 마이크가 있는 곳으로 나와서 기다렸다가 반주 끝나면서 기도합니다.

 

2)기도를 들으시는 분은 하나님입니다. 회중을 의식하지 말고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3)대표 기도는 짧고 간결해야 은혜가 됩니다. 3분 이내로 마칩니다.(3분 초과 안 됨)

 

4)개인 기도가 아니고 회중을 대표하는 기도이기 때문에 모든 성도가 아멘으로 화답할 수 있는 기도를 드립시다.

*짤막한 단문 형태의 문장으로 합니다.

*설교형 서술형 사색형 독백형 표현(미사여구)보다는 "~해주십시오"와 같은 구체적인 간구로 합니다.

부적절한 기도문 예) “아침저녁 선선한 바람이 불고, 가을 하늘은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5)기도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합니다.

*하나님께 영광 : 삼위일체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께 감사 : 여러 가지로 감사합니다.

*회개 : 개인과 교회와 민족의 죄를 회개합니다.

*간구 : #나라와 교회와 예배와 성도들의 가정과 경건한 삶을 위해 기도합니다.

#담임목사님과 설교자와 교회 사명선언문을 위한 기도를 잊지 맙시다.

#교회 여러 기관과 직분자들과, 준비 중인 행사를 위해 상황에 합당한 기도를 드립니다.

 

6)기도를 시작하기 전에 우리 다같이 기도합시다등의 말은 불필요합니다.

 

7)같은 말을 중복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주여, 아버지, 참으로 등등

 

8)기도는 설교가 아닙니다. 사람 들으라고 기도해서는 안 됩니다. 특정한 대상을 두고 기도할 때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담임목사님, 교역자, 제직, 특정 부서 등 이런 사람 이런 부서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의, 가르치는 기도가 되기 쉽습니다).

 

9)평소에 교회나 목사님이나 다른 성도들에 좋지 않은 감정을 대표 기도를 통해 고발하듯 기도해서 안 됩니다. 이런 상태라면 일정 기간 기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0)하나님 아버지로 시작해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로 기도를 마칩니다.

*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했습니다. 기도드렸습니다." 등의 과거형을 사용하지 마시고

"기도하옵나이다, 기도합니다. 기도드립니다." 등 현재형으로 사용합니다.

 

11)호칭 : "주의 종"이라는 표현 혹은 "이병각목사님"처럼 이름을 직접 부르지 마시고 "담임목사님"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12)그냥 "예담교회"라고 부르는 것보다 "저희 혹은 "우리" 교회로 합니다.(수식어가 없을 경우 제3자의 입장으로 들립니다)

댓글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3 <설교> 공식 기도에 담긴 영적 보화 관리자 2020-02-16 33
2 총회 헌법 중 "예배모범 제5장 공식 기도"에서 발췌    관리자 2018-12-03 155
1 대표기도 지침    관리자 2018-12-03 323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