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구약역사
1.출애굽기의 내용(내 백성을 가게 하라)
1)출애굽 하여 민족을 이룬다는 내용(출1:1-7)
*요셉(창50:20)과 모세(출3:9-10)
2)구속사적인 입장에서: 단순한 과거사가 아니다. 과학적인 서술이 아니다. 출애굽 사건에 대한 구속사적인 해석이 필요하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인도자이며 율법을 주신 분으로서 이스라엘은 하나님에 의하여 구속받은 자들이다.
3)시내산에서 종교적인 체험을 하여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
4)이스라엘 민족의 법률 및 종교의식 제정
2.시내산까지
1)10가지 재앙이 애굽과 이스라엘에 대해 갖는 의미는?
*자연계의 재앙(애굽이 섬기는 여러 가지 신들)
*구별된 재앙 : 애굽에게는 심판, 이스라엘에게는 구원
*사망재앙(출11:5-6) : 완전한 심판과 사단의 항복
2)유월절과 예수 그리스도 : 성경의 전체 주제는 구속이다. 유월절과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관계에 있는가?(출12:13)
3)홍해를 건너서(출14:21-31)
4)만나와 메추라기(출16:13-20)
5)십계명(출20:1-17)
3.율법의 목적
1)부정적인 면/ 긍정적인 면
2)율법과 그리스도의 죽음 : 그리스도는 우리를 대신해서 율법을 완전하게 지켰고 완전하게 순종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 언약 곧 무조건적인 사랑 안에 있다.
3)율법의 3중적 성격: 제사법(의식법)/ 시민법/ 도덕법
*제사법: 그리스도로 인한 속죄를 바라보았다. 그러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속죄의 죽음을 죽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의식법(제사법)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짐승의 희생은 필요없다. .
*시민법: 당시 시민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법이다. 부모를 거역하면 죽이라! 그러나 이것도 이제는 폐기되었다. 단순한 신정사회는 이제 없다.
*도덕법: 이것은 지금도 유효하다. 십계명은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이다. 이것은 단지 믿는 사람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다.
*우리는 율법 폐기론자들이 아니다: 구원의 조건으로 율법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구원받은 백성답게 살도록 하기 위함이다.
4.너희도 거룩하라: 이것은 레위기의 주제이다. 많은 제사법은 이것을 설명한다.
거룩하지 못한 인간이 어떻게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가? 이것이 제일 중요한 문제이다. 제사법은 죄인이 하나님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유일하고 정당한 길이다.
언약궤 (지성소) |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이다 : 시은소(Mercy Seat) |
분향단
등대 (성소) 진설병상 |
*분향단 : 예수는 지금도 우리를 위해 중보기도 한다. |
*등대: 기름으로 타는 촛대이다. 세상의 빛이다. 예수님과 그 백성 *진설병상 : 떡/열두지파는 하나님의 백성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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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두멍 |
*손을 씻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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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제단 |
*짐승을 잡아 번제로 드린다. |
5.레23장에 나오는 세 가지 중요한 절기는 무엇인가? 구속사의 의미는 무엇인가?
1)유월절 : 구속. 객관적인 사건이다. 예수를 믿는다.
2)오순절 : 성령강림. 주관적인 적용이다. 오순절 성령강림은 영적 추수의 첫 열매이다.
3)초막절 : 주의 재림. 추수하는 절기이다. 영적 추수인 재림이 있다.
*5대 제사
1)번제(헌신)
2)소제(소산물로 헌신/ 피 없는 제사)
3)속죄제 : 하나님께 지은 죄
4)속건제 : 사람에게 지은 죄
5)화목제 : 감사제/ 서원제/ 자원제(낙헌제)
*안식일/ 안식년/ 희년
*나팔절(7.1일/ 번제와 화목제와 속죄제를 드림)
*속죄일(7.10일/ 광야로 보내는 아사셀 염소와 속죄제물로 드리는 염소)
6.가데스 바네아에서의 결정(왜 광야생활을 해야 했는가?) : 민수기
1)민수기는 이스라엘 백성이 새로 시작한 거룩한 삶에 어떻게 실패를 되풀이 하는가 보여준다.
*40년의 방황
2)정탐꾼의 이야기 가운데 믿음과 불신은 어떻게 나타나는가?(민13:25-33)
*10명의 이야기는?
*여호수아와 갈렙은? 언약에 대한 믿음의 사람이다.
3)가나안을 바라보며 모압 땅에서 확인한 언약은 어떤 것인가?(신30:1-9)
*모세와 언약의 갱신(신명기는 모압 평지에서 모세의 고별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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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제2강 출애굽부터 광야생활까지 108 | 619 |
2 | 제1강 천지창조부터 아브라함 언약까지 116 | 8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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