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구약역사
1.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으로!
1)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수1:2): 모세와 여호수아는 어떤 역할을 감당했는가?
2)모세는 왜 가나안에 들어 갈 수 없었을까?
모세는 율법을 대표하며 여호수아는 그리스도를 대표한다(갈3:24).
3)가나안 전쟁 전에 할례를 행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영적인 준비이다. 하나님은 주변의 국가들과 철저히 성별되라고 요구하셨다.
4)아이성 전투에서 패한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수6,7장)
5)왜 가나안의 일곱 족속들을 완전히 전멸시키지 않았을까?(수9:1-16/수13:1/삿1:22-2:3) 하나님은 어떤 뜻으로 그것을 허용하셨을까?
2.가나안에서의 새 생활
역사서를 기록하는 주요 목적이 있다.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 그리고 이들과 계약을 맺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서술하는데 있다. 계약 배반과 계약 준수 및 그에 따른 징벌과 축복을 서술하는 것이 역사서의 주요골자이다.
1)사사기의 주제: 『일곱 번 배신, 일곱 번 이방국가에 예속, 일곱 번 구원』
2)하나님께서 사사들을 일으킨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사사들은 어떤 유형의 지도자들인가?
3)이스라엘 백성이 신정 정치를 배척한 주요 원인은 무엇이었나?
그들이 사무엘에게 왕을 세워 달라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삼상2:22-36/삼상4:12)
4)룻기: 사시시대와 같은 어두운 시대에도 하나님은 당신이 구원을 이루심을 보여준다(결단하는 룻1장/ 섬기는 룻2장/ 휴식하는 룻3장/ 보상받는 룻4장).
3.사울 * 다윗 * 솔로몬
1)사울의 위치: 사울의 치하에서 이스라엘은 통일왕국을 이루었다. 사울의 결정적인 실패는 어디에 있는가?
2)다윗의 위치: 다윗의 치하에서 이스라엘은 정치적 종교적 우위를 차지하였다. 다윗의 허상은 무엇인가?(다윗에 대한 정치적 도덕적 허상)
3)그러나 다윗이 구속사의 관점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위치는 무엇인가?
4)세대주의는 다윗 왕국의 재건이 천년왕국 때 가시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그것이 옳은가? 그렇지 않다면 다윗의 제시하는 궁극적인 예표는 무엇일까?
4.분열왕국
1)분열의 직접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솔로몬은 부와 권세를 하나님의 의보다 앞세웠다. 따라서 화려한 정치에는 돈이 필요했다. 솔로몬은 세금으로 그것을 충당하려했다.
2)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신앙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12지파의 신앙의 차이이다. 과연 하나님의 언약을 믿느냐 하는 것이다(삼하2:8-11/삼하19:11-16).
3)분열왕국 후 북이스라엘 지도자가 제일 먼저 취한 종교정책은 무엇인가?(왕상12:25-33)
5.분열왕국 시대에 활약한 주요 선지자는 누구인가?
유다: 요엘(주전 837-800) 이사야(주전 758-698) 미가(주전 740-695)
이스라엘: 아모스(주전810-785) 호세아(주전 782-725)
1)요엘(주전 837-800): 요엘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눈다. 하나는 역사적 기록이고 다른 하나는 예언적 기록이다. 첫 부분은 폐허에 대해 기록하고, 둘째 부분은 구원에 대해 말한다. 첫 부분은 회개를 재촉하고, 둘째 부분은 자비를 확신하고 있다.
2)이사야(주전 758-698): 이사야가 활동하던 당시 유다는 경제적으로나 군사적으로 강국을 이룰 때였다. 스스로 교만하였다. 외국과의 무역을 통해 수입한 우상에 기울어졌다. 윤리와 정의는 땅에 떨어졌다. 앗수르가 세계적인 강국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유다는 앗수르에 기울어지는 파와 애굽을 의지하는 파로 갈라졌다. 이사야는 애굽도, 앗수르도 아닌 하나님을 의지할 것을 호소한다. 1부(1-35장)는 죄를 책망한다. 2부는(36-39장) 앗수르의 침략과 바벨론에 의한 멸망을 예언하는 역사적 기록이다. 3부는(40-66장) 미래에 대한 위로로 예언이 기록된다. 여기서 메시야는 고난의 종으로 묘사된다.
3)미가(주전 740-695) : 아하스와 히스기야왕 때 활동했다. 앗수르가 강력하게 등장하고, 내적으로는 사회악으로 불안과 고통이 가득한 때이다. 귀족들과 제사장, 평민 모두가 부패와 죄악으로 물들었다.
*자신들의 향락을 위해서 약자들을 괴롭히며 뇌물로 인하여 부당한 판결을 내리는 자달은 결국 심판을 받는다. 종교적 행위가 하나님의 원하는 바가 아니다.
*6:8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는 것이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이 아니냐.
*그리스도에 대한 예언들 : 출생지(미5:2) 왕권을 가지실 것(미2:12,13) 의로서 온 세상을 다스리실 것(미4:17).
4)아모스(주전810-785) : 의식종교를 윤리종교와 영적종교로 승화시킨 사람이다. 그는 북 왕국 중 가장 번영했던 여로보암 2세 때의 예언자이다. 요나 직후에 활동한 호세아와 동시대의 사람이다. 아모스는 드고아 출신의 농부였다. 선지학교의 교육도 전문적인 훈련도 받지 않았다. 그러나 아모스에서 놀라운 것을 발견하는데 그것은 가장 번영한 시대에 도덕적으로는 가장 부패한다는 사실이다.
5)호세아(주전 782-725) : 아모스가 의의 예언자라면 호세아는 사랑의 예언자이다. 아모스가 하나님의 의에 강조점을 두고 그의 주권을 선포한다면, 호세아는 하나님의 사랑을 강조하면서 그의 구원을 선포했다. 호세아의 부인 고멜은 불충스러운 이스라엘을 상징하고 호세아는 충성된 하나님을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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