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읽기
제17강 삼하2-7장(시편 31-41)
*2:10절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이 이스라엘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사십 세이며 두 해 동안 왕위에 있으니라 유다 족속은 다윗을 따르니
*2:11절 다윗이 헤브론에서 유다 족속의 왕이 된 날 수는 칠년 육개월이더라.
*3:1절 사울의 집과 다윗의 집 사이에 전쟁이 오래매 다윗은 점점 강하여 가고 사울의 집은 점점 약하여 가니라
*3:7절 사울에게 첩이 있었으니 이름은 리스바요 아야의 딸이더라 이스보셋이 아브넬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내 아버지의 첩과 통간하였느냐 하니
*3:17절 아브넬이 이스라엘 장로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너희가 여러 번 다윗을 너희의 임금으로 세우기를 구하였으니
*3:21절 아브넬이 다윗에게 말하되 내가 일어나 가서 온 이스라엘 무리를 내 주 왕 앞에 모아 더불어 언약을 맺게 하고 마음에 원하시는대로 모든 것을 다스리시게 하리이다 하니 이에 다윗이 아브넬을 보내매 그가 평안히 가니라.
*4:8절 헤브론에 이르러 다윗왕에게 이스보셋의 머리를 드리며 아뢰되 왕의 생명을 해하려 하던 원수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의 머리가 여기 있나이다. 여호와께서 오늘 우리 주 되신 왕의 원수를 사울과 그의 자손에게 갚으셨나이다 하니
*5:2절 전에 곧 사울이 우리의 왕이 되었을 때에도 이스라엘을 거느려 출입하게 하신 분은 왕이시었고 여호와께서도 왕에게 말씀하시기를 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며 네가 이스라엘의 주권자가 되리라 하셨나이다 하니라
*5:3절 이에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헤브론에 이르러 왕에게 나아오매 다윗왕이 헤브론에서 여호와 앞에 그들과 언약을 맺으매 그들이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으로 삼으니라.
*5:4절 다윗이 나이가 삼십 세에 왕위에 올라 사십년 동안 다스렸으되
*5:5절 헤브론에서 칠년 육 개월 동안 유다를 다스렸고 예루살렘에서 삼십 삼년 동안 온 이스라엘과 유다를 다스렸더라.
*5:7절 다윗이 시온 산성을 빼앗았으니 이는 다윗성이더라.
*6:3절 그들이 하나님의 궤를 새 수레에 싣고 산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에서 나오는데 아비나답의 아들 웃사와 아효가 그 새 수레를 모니라
*6:6절 그들이 나곤의 타작마당에 이르러서는 소들이 뛰므로 웃사가 손을 들어 하나님의 궤를 붙들었더니
*6:11절 여호와의 궤가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에 석 달을 있었는데 여호와께서 오벧에돔과 그의 온 집에 복을 주시니라.
*6:13절 여호와의 궤를 멘 사람들이 여섯 걸음을 가매 다윗이 소와 살진 송아지로 제사를 드리고
*6:14절 다윗이 여호와 앞에서 힘을 다하여 춤을 추는데 그 때에 다윗이 베에봇을 입었더라.
*6:16절 여호와의 궤가 다윗 성으로 들어올 때에 사울의 딸 미갈이 창으로 내다보다가 다윗왕이 여호와 앞에서 뛰놀며 춤추는 것을 보고 심중에 그를 업신여기니라.
*7:2절 왕이 선지자 나단에게 이르되 볼지어다 나는 백향목 궁에 살거늘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에 있도다.
*7:9절 네가 가는 모든 곳에서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원수를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땅에서 위대한 자들의 이름같이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리라
*7:13절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7:16절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시31편 : 다윗이 원수의 추격을 피해 도망다니던 때에 지은 비탄시이다.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뢰하며, 원수의 올무에서 건져 달라고 호소한다.
*1절 여호와여 내가 주께 피하오니 나를 영원히 부끄럽게 하지 마시고 주의 공의로 나를 건지소서
*2절 : 내게 귀를 기울여 속히 건지시고 내게 견고한 바위와 구원하는 산성이 되소서
*시32편 : 51편과 더불어 밧세바를 범한 다윗이 지은 참회시이다.
*1절 허물의 사함을 받고 자신의 죄가 가려진 자는 복이 있도다.
*4절 주의 손이 주야로 나를 누르시오니 내 진액이 빠져서 여름 가뭄에 마름 같이 되었나이다
*5절 내가 이르기를 내 허물을 여호와께 자복하리라 하고 주께 내 죄를 아뢰고 내 죄악을 숨기지 아니하였더니 곧 주께서 내 죄악을 사하셨나이다
*6절 이로 말미암아 모든 경건한 자는 주를 만날 기회를 얻어서 주께 기도할지라. 진실로 홍수가 범람할지라도 그에게 미치지 못하리이다.
*시33편 : 국가적 위기에 처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재난을 면하게 된 것을 감사하는 찬양시이다.
*17절 : 구원하는 데에 군마는 헛되며 군대가 많다 하여도 능히 구하지 못하는도다.
*20절 우리 영혼이 여호와를 바람이여 그는 우리의 도움과 방패시로다.
*시34편 : 다윗이 아비멜렉 앞에서 미친 체 하다가 쫓겨나서 지은 시
*6절 이 곤고한 자가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그의 모든 환난에서 구원하셨도다.
*8절 너희는 여호와이 선하심을 맛보아 알지어다 그에게 피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9절 너희 성도들아 여호와를 경외하라 그를 경외하는 자에게는 부족함이 없도다.
*10절 젊은 사자는 궁핍하여 주릴지라도 여호와를 찾는 자는 모든 좋은 것에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19절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의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는도다.
*20절 그의 모든 뼈를 보호하심이여 그 중에서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도다.
*시35편 : 다윗을 대적하던 자들은 다윗이 평소 믿고 사랑으로 대하던 자들이다. 이에 다윗은 하나님이 역사하셔서 정의가 무엇인지를 밝히 보여주실 것을 간구한다.
*1절 여호와여 나와 다투는 자와 다투시고 나와 싸우는 자와 싸우소서
*4절 내 생명을 찾는 자들이 부끄러워 수치를 당하게 하시며 나를 상해하려 하는 자들이 물러가 낭패를 당하게 하소서.
*시36편 : 하나님에 대한 신앙 여부가 각 사람의 삶과 운명을 좌우하게 된다고 말하면서, 무엇이 가장 가치 있는 삶인가를 교훈하는 다윗의 지혜시이다.
*5절 여호와여 주의 인자하심이 하늘에 있고 주의 진실하심이 공중에 사무쳤으며
*6절 주의 의는 하나님의 산들과 같고 주의 심판은 큰 바다와 같으니이다 여호와여 주는 사람과 짐승을 구하여 주시나이다.
*7절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하심이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 사람들이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피하나이다.
*시37편 : 노년의 다윗은 악인의 번영을 보고 회의하는 젊은이들에게 자신의 신앙과 경험에 입각해 위로와 권면을 베푼다. 악인의 형통은 아침에 잠깐 푸르다가 저녁에 시들어 버리는 풀과 같지만 의인은 잠깐 고난당할지라도 하나님이 반드시 그를 일으켜 주시고 축복해 주실 것이니 낙망치 말라는 것이다.
*1절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지어다.
*2절 그들은 풀과 같이 속히 베임을 당할 것이며 푸른 채소같이 쇠잔할 것임이도다.
*4절 여호와를 기뻐하라 그가 네 마음의 소원을 네게 이루어 주시리로다.
*5절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
*6절 네 의를 빛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같이 하시리로다
*17절 악인의 팔은 부러지나 의인은 여호와께서 붙드시는도다.
*23절 여호와께서 사람의 걸음을 정하시고 그의 길을 기뻐하시나니
*24절 그는 넘어지나 아주 엎드러지지 아니함은 여호와께서 그의 손으로 붙드심이로다.
*25절 내가 어려서부터 늙기까지 의인이 버림을 당하거나 그의 자손이 걸식함을 보지 못하였도다.
*시38편 : 다윗이 밧세바를 범한 자신의 죄를 회개한 후, 하나님의 진노와 긍휼을 동시에 기념하기 위해 이 시를 지었다.
*2절 주의 화살이 나를 찌르고 주의 손이 나를 심히 누르시나이다.
*3절 주의 진노로 말미암아 내 살에 성한 곳이 없사오며 나의 죄로 말미암아 내 뼈에 평안함이 없나이다.
*4절 내 죄악이 내 머리에 넘쳐서 무거운 짐 같으니 내가 감당할 수 없나이다.
*시39편 : 인생 말년에 다윗이 자신의 삶을 회고하는 가운데 지난 날의 과오를 뉘우치면서 지은 시이다. 인생 무상함과 하나님 안에서만 참된 소망을 찾을 수 있음을 말한다.
*5절 주께서 나의 날을 한 뻠 길이만큼 되게 하시매 나의 일생이 주 앞에는 없는 것 같사오니 사람은 그가 든든히 서 있는 때에도 진실로 모두가 허사뿐이니이다
*6절 진실로 각 사람은 그림자 같이 다니고 헛된 일로 소란하며 재물을 쌓으나 누가 거둘는지 알지 못하나이다.
*시40편 : 다윗이 절대적 위기 가운데 구원받은 것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한다.
*1절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우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2절 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 위에 두가 내 걸음을 견고하게 하셨도다.
*4절 여호와를 의지하고 교만한 자와 거짓에 치우치는 자를 돌아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시41편 : 자신이 병든 동안 소외의 고통을 맛본 다윗은 빈약한 자들이 조롱이나 수탈의 대상이 아닌 보호의 대상이 되어야 함을 깨달았다. 하나님이 인간을 긍휼히 여기셨듯이 인간도 서로를 돌아보아야 함을 교훈하면서 그런 자들에게 하나님이 상 주심을 노래했다.
*1절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자에게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그를 건지시리로다.
*3절 여호와께서 그를 병상에서 붙드시고 그가 누워 있을 때마다 그의 병을 고쳐 주시나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