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경 읽기
제33강 예레미야애가1-5 하박국1-3
예레미야 애가
*연대 : 주전 586-585년
*대상 : 무너진 예루살렘 거민들
*핵심어 : 분노와 비탄. 하나님의 분노로 말미암아 예루살렘 성은 멸망하고, 그분의 의로우심과 공의가 드러났다. 이제 예레미야가 할 수 있는 일은 한 때 영광스럽고 위대한 성이었던 예루살렘을 바라보며 슬피 우는 것뿐이다.
*1:1절 : 슬프다 이 성이여 전에는 사람들이 많더니 이제는 어찌 그리 적막하게 앉았는고 전에는 열국 중에 크던 자가 이제는 과부 같이 되었고 전에는 열방 중에 공주였던 자가 이제는 강제 노동을 하는 자가 되었도다.
*2:8절 : 여호와께서 딸 시온의 성벽을 헐기로 결심하시고 줄을 띠고 무너뜨리는 일에서 손을 거두지 아니하사 성벽과 성곽으로 통곡하게 하셨으매 그들이 함께 쇠하였도다.
*2:11절 : 내 눈이 눈물에 상하며 내 창자가 끊어지며 내 간이 땅에 쏟아졌으니 이는 딸 내 백성이 패망하여 어린 자녀와 젖 먹는 아이들이 성읍 길거리에 기절함이로다.
*2:14절 : 네 선지자들이 네게 대하여 헛되고 어리석은 묵시를 보았으므로 네 죄악을 드러내어서 네가 사로잡힌 것을 돌이키지 못하였도다. 그들이 거짓 경고와 미혹하게 할 것만 보았도다.
*2:20절 : 여호와여 보시옵소서 주께서 누구에게 이같이 행하셨는지요 여인들이 어찌 자기 열매 곧 그들이 낳은 아이들을 먹으오며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이 어찌 주의 성소에서 죽임을 당하오리이까
*2:21절 : 늙은이와 젊은이가 다 길바닥에 엎드러졌사오며 내 처녀들과 내 청년들이 칼에 쓰려졌나이다. 주께서 주의 진노의 날에 죽이시되 긍휼히 여기시 아니하시고 도륙하셨나이다.
*3:19절 : 내 고초와 재난 곧 쑥과 담즙을 기억하소서
*3:20절 : 내 마음이 그것을 기억하고 내가 낙심이 되오나
*3:21절 : 이것을 내가 내 마음에 담아 두었더니 그것이 오히려 나의 소망이 되었사옴은
*3:22절 : 여호와의 인자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 우리가 진멸되지 아니함이니이다.
*3:23절 : 이것들이 아침마다 새로우니 주의 성실하심이 크시도소이다.
*3:24절 : 내 심령에 이르기를 여호와는 나의 기업이시니 그러므로 내가 그를 바라리라 하도다.
*3:26절 : 사람이 여호와의 구원을 바라고 잠잠히 기다림이 좋도다.
*3:27절 : 사람은 젊었을 때에 멍에를 메는 것이 좋으니
*4:1절 : 슬프다 어찌 그리 금이 빛을 읽고 순금이 변질하였으며 성소의 돌들이 거리 어귀마다 쏟아졌는고
*4:2절 : 순금에 비할 만큼 보배로운 시온의 아들들이 어찌 그리 토기장이가 만든 질항아리 같이 여김이 되었는고
*4:13절 : 그의 선지자들의 죄들과 제사장들의 죄악들 때문이니 그들이 성읍 안에서 의인들의 피를 흘렸도다.
*4:17절 : 우리가 헛되이 도움을 바라므로 우리의 눈이 상함이여 우리를 구원하지 못할 나라를 바라보고 바라보았도다.
*5:1절 : 여호와여 우리가 당한 것을 기억하시고 우리가 받은 치욕을 살펴보옵소서
*5:21절 : 여호와여 우리를 주께로 돌이키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주께로 돌아가겠사오니 우리의 날들을 다시 새롭게 하사 옛적 같게 하옵소서
하박국
*연대 : 주전 609-589년
*대상 : 유다 백성
*핵심어 : 믿음과 정의, 주제는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1:3절 : 어찌하여 내게 죄악을 보게 하시며 패역을 눈으로 보게 하시나이까 겁탈과 강포가 내 앞에 있고 변론과 분쟁이 일어났나이다.
*1:4절 : 이러므로 율법이 해이하고 정의가 전혀 시행되지 못하오니 이는 악인이 의인을 에워쌌으므로 정의가 굽게 행하여짐이니이다.
*1:11절 : 그들은 자기들의 힘을 자기들의 신으로 삼는 자들이라 이에 바람 같이 급히 몰아 지나치게 행하여 범죄하리라.
*2:1절 : 내가 내 파수하는 곳에 서며 성루에 서리라 그가 내게 무엇이라 말씀하실는지 기다리고 바라보며 나의 질문에 대하여 어떻게 대답하실는지 보리라 하였더니
*2:4절 :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2:12절 : 피로 성읍을 건설하며 불의로 성을 건축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2:14절 :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함이니라.
*3;2절 :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이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3:16절 : 내가 들었으므로 내 창자가 흔들렸고 그 목소리로 말미암아 내 입술이 떨렸도다. 무리가 우리를 치러 올라오는 환난 날을 내가 기다리므로 썩이는 것이 내 뼈에 들어왔으며 내 몸은 내 처소에서 떨리는도다.
*3:17절 :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3:18절 :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3:19절 :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를 나의 높은 곳으로 다니게 하시리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