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읽기
제7강 사도행전19:23-20:3, 고린도후서, 로마서(1-6장) 읽기
*바울은 은장색의 폭동 사건으로 에베소를 떠나 마게도냐로 이동한다(행20:1).
*고린도후서를 쓰게 된 배경 : 마게도냐에서 디도를 기다린다. 디도 편으로 고린도교회를 엄히 책망하는 눈물의 편지를 보냈는데 과연 고린도교회가 어떤 반응을 보였을 지가 궁금하다. 내가 마음에 큰 눌림과 걱정이 있어 많은 눈물로 너희에게 썼노니 이는 너희로 근심하게 하려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내가 너희를 향하여 넘치는 사랑이 있음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라(2:4). 감사하게도 바울은 디도를 통해 고린도교회가 회개하고 질서를 찾아간다는 좋은 소식을 듣게 되었다. 바울과 고린도교회가 불편한 관계가 해소되는 극적인 기쁨 속에서 쓴 편지가 고린도후서이다.
<고린도후서 읽기>
*고린도후서의 기록 목적 : 고린도전서를 보내 후에 근친상간(고전5:2-13)를 두고 분열이 일어난 것 같고(회개한 자들에 대해서는 가혹한 처벌보다 용서를 권함), 유대주의 거짓교사들이 고린도교회에 들어와서 바울의 사도적 권위를 손상하고 교회를 어지럽혔다. 바울은 1-4장, 10-13장에 걸쳐 자신의 사도권을 변호한다.
*예루살렘교회를 위한 구제헌금 준비 : 바울은 약 8개월 후 고린도교회를 방문하는데 예루살렘교회를 위한 구제헌금을 미리 준비하라고 한다. 8개월 동안 일루리곤까지 윗지방을 다녀서 복음을 전했다(로마서15:18-19)
*1:8-9절. 형제들아 우리가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힘에 겹도록 심한 고난을 당하여 살 소망까지 끊어지고 우리는 우리 자신이 사형 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우리로 자기를 의지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심이라.
*2:4절 내가 마음에 큰 눌림과 걱정이 있어 많은 눈물로 너희에게 썼노니 이는 너희로 근심하게 하려 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내가 너희를 향하여 넘치는 사랑이 있음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라.
*3:1-3절. 우리가 다시 자천하기를 시작하겠느냐 우리가 어찌 어떤 사람처럼 추천서를 너희에게 부치거나 혹은 너희에게 받거나 할 필요가 있느냐 너희는 우리의 편지라 우리 마음에 썼고 뭇 사람이 알고 읽는 바라 너희는 우리로 말미암아 나타난 그리스도의 편지니 이는 먹으로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살아 계신 하나님의 영으로 쓴 것이며 또 돌판에 쓴 것이 아니요 오직 육의 마음판에 쓴 것이라.
*4:7-10절. 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심히 큰 능력은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 박해를 받아도 버린 바 되지 아니하며 거꾸러뜨림을 당하여도 망하지 아니하고 우리가 항상 예수의 죽음을 몸에 짊어짐은 예수의 생명이 또한 우리 몸에 나타나게 하려 함이라.
*고후6:4-10절. 오직 모든 일에 하나님의 일꾼으로 자천하여 많이 견디는 것과 환난과 궁핍과 고난과 매 맞음과 갇힘과 난동과 수고로움과 자지 못함과 먹지 못함 가운데서도 깨끗함과 지식과 오래 참음과 자비함과 성령의 감화와 거짓이 없는 사랑과 진리의 말씀과 하나님의 능력으로 의의 무기를 좌우에 가지고 영광과 욕됨으로 그러했으며 악한 이름과 아름다운 이름으로 그러했느니라 우리는 속이는 자 같으나 참되고 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요 죽은 자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아 있고 징계를 받는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
*고후8:1-3절. 형제들아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은혜를 우리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그들의 넘치는 기쁨과 극심한 가난이 그들의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 힘대로 할 뿐 아니라 힘에 지나도록 자원하여.
<로마서 읽기>
*로마서에는 복음의 진수가 들어 있다. 척추와 같고 반지에 박힌 보석과 같은 책이다.
*로마서 기록 : 바울은 석 달 동안 고린도에 머물면서 과동하는 동안 로마서를 기록한다(행20:2-3). 바울은 구제헌금을 예루살렘에 전달하고 로마를 거쳐 스페인까지 갈 계획이다(로마서15:22-29).
*바울은 자기가 지금까지 해 온 1,2,3차 선교여행을 이렇게 평가한다. “그리스도께서 이방인들을 순종하게 하기 위하여 나를 통하여 역사하신 것 외에는 내가 감히 말하지 아니하노라 그 일은 말과 행위로 표적과 기사의 능력으로 성령의 능력으로 이루어졌으며 그리하여 내가 예루살렘으로부터 두루 행하여 일루리곤까지 그리스도의 복음을 편만하게 전하였노라”(로마서15:18-19).
*일루니곤은 마게도냐의 서쪽 끝이다. 로마 바로 전에 있는 아드리아해 동쪽 지역이다. 바울은 선교의 일단락을 마쳤다고 거듭 주장한다. 새 계획은 로마를 거쳐 스페인으로 가는 것이다.
*1:16절.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로다.
*1:17절.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1:20-21절.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1:28-32절. 또한 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 두사 합당하지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우매한 자요 배약하는 자요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 그들이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한다고 하나님께서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런 일을 행하는 자들을 옳다 하느니라.
*2장(하나님의 심판)
*2:12절. 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2:14절.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2:15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3:9절. 그러면 어떠하냐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3:10-12절.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3:20절.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3:21-22절.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3:23-24절.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3:28절.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4:24-25절.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예수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5:1절.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5:8절.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5:17-19절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6:12-13절. 그러므로 너희는 죄가 너희 죽을 몸을 지배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에 순종하지 말고 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무기로 죄에게 내주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무기로 하나님께 드리라.
번호 | 제목 | 조회수 |
---|---|---|
공지 | 강의 소개와 목차 (강의안 인쇄용 첨부) | 185 |
15 | 제5강 사도행전17장-18:11, 데살로니가전후서 읽기 (녹화가 되지 않아 영상이 없습니다) 9 | 267 |
14 | 제13강 신약성경읽기 총정리 75 | 515 |
13 | 제12-2강 요한계시록(2) 80 | 455 |
12 | 제12-1강 요한계시록(1) 84 | 451 |
11 | 제11강 히브리서, 요한1,2,3서 82 | 503 |
10 | 제10강 디모데후서(바울 서신 끝), 공동서신(야고보서, 유다서, 베드로전후서) 83 | 482 |
9 | 제9강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디모데전서, 디도서 [신약성경 읽기 2] ↑ 90 | 552 |
8 | 제8강 사도행전 20장 3절 - 28장, 로마서 7-16장 71 | 512 |
7 | 제7강 사도행전 19장23절-20장3절, 고린도후서, 로마서 (1-6장) 85 | 628 |
6 | 제6강 사도행전 18장12절-19장22절, 고린도전서 88 | 637 |
5 | 제4강 사도행전 1-16장 93 | 567 |
4 | 제3강 공생애 3년부터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 95 | 587 |
3 | 제2강 공생애 3년부터 예루살렘까지 97 | 592 |
2 | 제1강 예수의 탄생부터 공생애2년까지 [신약성경 읽기 1 ] ↑ 107 | 75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