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경 읽기
제9강 골로새서, 빌레몬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디모데전서, 디도서
*바울의 1차 구금(주후6-62년) : 사도행전 28장에 바울은 1차 로마에 구금된다. 재판이 끝나지 않은 미결 수 상태이다. 당시 미결수는 집을 얻어서 살 수 있었고, 약간의 제한만 받았다. 2년 동안 재판을 기다리면서 찾아오는 사람에게 자유롭게 복음을 가르쳤다.
*이때 기록한 편지가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등이다.
*바울의 일명 4차 선교여행(주후 62-66년) : 2년 동안 감옥 생활에서 풀려난다. 자유의 몸으로 로마를 중심으로 4-5년간 활동한다. 디모데와 디도와 함께 전도활동을 계속했다.
*이 때 디모데를 에베소에 디도를 그레데섬에 남게 하는데, 그들에게 보낸 편지가 디도서와 디모데전서이다.
<골로새서 읽기>
*골로새에는 혼합종교가 만연하고, 주전 2-3세기 경 바벨론에서 이곳으로 온 유대인들이 많았다. 유대주의와 혼합종교로부터 교회를 지키기 위해 골로새서를 기록했다. 주제는 그리스도의 절대성이다. 또한 골로새교회를 위협하는 할례당, 의식주의, 천사숭배 등의 헛된 속임수나 철학을 조심하라고 한다.
*골1:15-17절.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골1:18절.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그가 근본이시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이시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골1:19절.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골1:20절.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하게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골2:8절. 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희를 사로잡을까 주의하라 이것은 사람의 전통과 세상의 초등학문을 따름이요 그리스도를 따름이 아니니라.
*골2:16절.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골2:18절. 아무도 꾸며낸 겸손과 천사 숭배를 이유로 너희를 정죄하지 못하게 하라 그가 그 본 것에 의지하여 그 육신의 생각을 따라 헛되이 과장하고.
<빌레몬서 읽기>
*바울은 골로새에서 도망친 노예 오네시모를 로마에서 만난다. 바울은 두기고와 함께 오네시모를 주인인 빌레몬에게 보내면서, 빌레몬이 그를 용서하고 받아들일 것을 권면한다. 빌레몬은 많은 노예를 소유한 골로새의 부유한 그리스도인이었다.
*10-12절. 갇힌 중에서 낳은 아들 오네시모를 위하여 네게 간구하노라 그가 전에는 네게 무익하였으나 이제는 나와 네게 유익하므로 네게 그를 돌려 보내노니 그는 내 심복이라.
*17-18절. 그러므로 네가 나를 동역자로 알진대 그를 영접하기를 내게 하듯 하고 그가 만일 네게 불의를 하였거나 네게 빚진 것이 있으면 그것을 내 앞으로 계산하라.
<에베소서 읽기>
*골로새서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교리라면 에베소서는 교회에 관한 교리서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교회는 몸, 건물, 그리스도의 신부 등으로 비유된다.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1장)
*1:20절. 그의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1:21절. 모든 통치와 권세와 능력과 주권과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1:22-23절.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2:20-23절. 너희는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잇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 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
*4:4절. 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느니라(교회 일치).
*4:13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6:10-11절. 끝으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그리스도인의 영적 싸움).
<빌립보서 읽기>
*빌립보교회는 로마감옥에 갇힌 바울을 위로하고 선교비를 전달하기 위해 에바브로디도를 보낸다. 그런데 그가 로마에서 병이 들어 근심했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회복한 후 그를 다시 빌립보교회로 보내면서 감사하는 마음으로 빌립보서를 기록한다. 주 안에서 감사하고 기뻐하며, 교제를 통해 굳건하고 겸손하라고 권고한다.
*1:12절. 형제들아 내가 당한 일이 도리어 복음 전파에 진전이 된 줄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라.
*1:20절.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지금도 전과 같이 온전히 담대하여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하게 되게 하려 하나니
*2:3-5절.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각각 자기 일을 돌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하게 하라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4:4절.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4:6절.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4:13절.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4:18절.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가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
<디모데전서 읽기>
*바울은 에베소교회를 담임하던 젊은 목회자인 디모데를 격려하고 교회 내의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교훈한다. 1차 투옥 후 자유롭게 활동하면서 쓴 편지이다. 당시 영지주의 이단에 대한 경계와 목회의 실제적인 교훈들을 기록한다.
*1:3-4절. 내가 마게도냐로 갈 때에 너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라 한 것은 어떤 사람들을 명하여 다른 교훈을 가르치지 말며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6:11-12절.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따르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받았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언을 하였도다.
<디도서 읽기>
*디모데전서의 축소판이다.
*기록 동기 : 바울이 에베소에 있는 디모데에게 디모데전서와 그레데에 있는 디도에게 디도서를 각각 보낸다.
*디도 : 1차 투옥에서 풀려난 후에 바울이 디도와 함께 그레데에 갔다가 디모를 그곳에 머물게 하고
*내용 : 교회의 조직, 장로의 자격과 감독의 직무에 대해 교훈한다. 중요 교리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믿음과 행함, 하나님의 은혜와 성도의 선행을 아울러 강조한다.
*1:5절. 내가 너를 그레데에 남겨 둔 이유는 남은 일을 정리하고 내가 명한 대로 각 성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 함이니.
*1:7절.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득을 탐하지 아니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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