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리
제4강 삼위일체(The Trinity)와 신적작정
*신앙의 기본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다.
*지난 시간에 하나님의 본성과 이름과 속성에 대해 공부했다.
In the unity of the Godhead there be three persons, of one substance, power, and eternity : God the Father, God the Son, and God the Holy Ghost. The Father is of none, neither begotten nor proceeding : the Son is eternally begotten of the Father; the Holy Ghost eternally proceeding from the Father and the Son
단일한 신성에 삼위가 계시니 곧 그 본질과 권능과 영원성이 동일하신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이시다. 성부는 그 누구에게 속하시지 않고, 아무에게서도 나시지 아니했으며 나오시지도 않으시며, 성자는 아버지에게서 영원히 나시었고, 성령은 성부와 성자에게서 영원히 나오신다.
1.성경은 삼위일체 하나님을 어떻게 말하는가?
1)하나님은 한 분이시다(One) : 본질과 능력과 영광과 영원성이 같다.
2)하나님은 삼위(three Persons) 곧,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 계신다.
3)세분이 아니다(three individuals)
4)삼위는 인격적 관계를 갖는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말씀하시고, 아버지와 아들은 성령을 보낸다.
5)각 위는 모든 신적 본질을 소유한다(the whole of the divine essence).
6)삼위의 존재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순서이나, 누가 누구에게 종속적이지 않다.
2.성경적인 근거
1)구약: *우리가(복수/창1:2) *여호와의 사자(창16:7-13) *성령의 인격(사48:16/63:10)
2)신약: 구속사의 발전을 따라 성부가 성자를 보내고, 성자는 성령을 보낸다(마28:19/ 고후13:13)
3.삼위일체에 대한 부정
1)소시니안(종교개혁 당시)/ 유니테리안/ 현대주의자들
2)그들이 말하는 삼위일체는 성부 하나님과 인간 예수 그리고 단지 신적인 영향력이나 힘인 성령을 말한다.
3)단일신론 : 양태론적 단일신론과 역동적 단일신론
4)삼신론
5)잘못된 비유들(양태론적) : 물과 얼음과 수증기/ 집사와 과장과 아버지
4.성부 하나님
1)일반적으로 창조주, 이스라엘의 아버지, 믿는 자의 아버지를 의미하나 성부와 성자의 관계에서 아버지이다.
2)영원부터 아들을 낳으시는 분(He generates the Son from all eternity).
3)구속, 창조와 섭리를 계획을 하시는 분(planning).
4)구속에서 삼위일체를 대표하시는 분.
5.성자 예수 그리스도
1)영원히 아버지에게서 나신 분(시2:7요1:14).
2)중보의 사역(works of mediation): 창조와 구속에 있어서.
6.성령
1)단지 힘이나 하나의 영향력으로 생각하는 자들이 있다.
2)인격(요14:16;15:26)과 지성(요14:26)과 감정(엡4:30)과 의지(행16:7; 고후12:11)를 가진 분이다. 성령은 말씀하시고, 찾으시고, 증거하시고, 명령하시고, 드러내신다.
3)성령은 아버지와 아들에게서 나오시는 분이다.
4)창조와 구속의 사역을 완전히 실행에 옮긴다(창1:3; 누1:35;요3:34;엡2:22)..
7.신적작정이란 무엇인가?
1)하나님이 장치 이루실 영원한 목적이나 계획
2)여러가지로 보이나(decrees) 실상은 하나의 작정이다.
3)하나님의 창조와 구속, 그리고 인간의 모든 행동과 악한 행동까지도 포함한다.
4)죄를 짓는 것은 하나님의 책임이 아니다. 허용적인 작정이다(permissive decree).
8.작정의 성격
1)지혜(엡3:9-11) : 우리는 그것을 다 이해할 수 없다.
2)영원성(엡3:11): 3)효과적이다(사46:10) : 작정된 것은 다 이루어진다.
4)불변한다(욥23:13,14/사46:10) : 하나님은 참되시고 신실하시기 때문에.
5)무조전적이다(행2:23/엡2:8) : 인간이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좌우되지 않는다.
6)전포괄적이다(창50:20/시39:4): 선한 행동은 물론이고 악한 행동도 다 포함한다
7)허용적이다: 죄에 관해서.
9.작정 교리를 반대하는 세 가지 이유
1)인간의 도덕적 자유와 상반된다(창50:19-20;행2:23).
2)구원을 갈망하지 않게 만든다(우리는 하나님 작정의 최종 결과나 과정을 모른다).
3)하나님을 죄의 조성자로 만든다(하나님은 죄의 조성자가 아니고 죄의 문제를 우리가 다 알지 못한다)..
10.예정과 일반적인 작정은 어떤 관계에 있는가?
1)예정은 도덕적인 피조물에 관계된 하나님의 계획이나 목적이다.
2)사람(선인/악인), 천사와 마귀, 중보자 그리스도가 포함된다.
3)예정에는 유기와 선택이 있다.
11.선택이란 무엇인가?
1)구약의 하나님의 백성(신4:37; 7:6-8) 2)특별한 사명이나 직분(삼상10:24;시78:70)
3)개개의 구원(마22:14; 롬11:5) :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의 위해 누구를 구원할 것인지에 관한 영원한 목적.
12.유기란 무엇인가?
1)소극적으로(passive): 은혜의 은총을 받는데서 지나친다(마11:25;롬9;13)
2)적극적으로: 죄를 벌한다.
13.예정론에 대한 몇 가지 질문들
1)왜 누구는 구원시키고 누구는 유기하는가? 하나님은 부당하지 않은가?
우리가 하나님에 대한 권리가 있다면 불의하다가 할 수 있으나 사실은 반대이다(마20:14; 롬9:14-15)
2)예정을 알아서 구원받는가? 아니다. 구원받은 후에 예정된 것을 믿는다.
예정론은 결정론적 일원론(決定論的 一元論)이 아니다.
3)예정론의 위치? 칼빈의 기독교 강요에서는 구원론의 마지막에 있다. 그리고 교회론이 온다.
예정론이 신론이나 서론에 있지 않는다.
4)예정론의 실제적인 교훈 : 구원을 확신시키고, 구원받은 사람답게 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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