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리
제12강 교회의 성격과 행정
1.교회란 무엇인가?
교회란 말은 ‘불러내다(To Call out)는 뜻이다. 교회는 하나님에 의해서 부름 받은 회중을 의미한다.
1)신약에 나타난 교회의 여러 가지
*지역교회/가정교회/지상이나 천상을 포함한 모든 신자들의 회중
2.교회의 본질
1)로마교 : 외부적이고 가견적인 조직을 중심한다(사제/주교/대주교/추기경/교황).
2)개혁교회 : 영적이고 불가견적인 교회를 강조한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영적인 몸이다. 따라서 불신자는 들어올 수 없다.
3.교회의 여러 가지 구분
1)*전투적인 교회 : 지상의 교회/거룩한 영적전쟁에 참여한다.
*승리적인 교회 : 천상의 교회/승리의 찬송만 있다.
2)*불가견적인 교회 : 하나님의 택한 백성. 우리는 누가 여기에 속했는지 잘 모른다.
*가견적인 교회 : 불가견적인 교회는 신자의 신앙고백과 행위로 가견적인 교회가 된다. 가견적인 교회는 말씀과 성례, 외적인 조직과 행정에서 나타난다.
3)*유기적인 교회 : 신자들의 공동체적 삶(불신자와 구별됨)
*조직적인 교회 : 직분과 말씀과 성례를 시행함과 교회행정
4.교회의 특성(주로 불가견적인 교회에 대한 것이다)
1)단일성: *엡4:4-6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입었느니라.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세례도 하나이요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조직적인 면에서 세계적으로 단일하다(로마교).
*예수 그리스도의 영적인 몸(개혁파)
2)거룩함: *벧전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함이라.”
*도덕, 교리, 예배, 징계에서 거룩하다(로마교).
*신자는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하다. 원리적으로 새 생명을 소유했다(개혁파).
3)보편성(Catholicity): *시2:8 “내게 구하라 내가 열방을 유업으로 주리니 네 소유가 땅 끝까지 이르리로다.”
*세계적인 분포와 교인 수에 있어서 보편적이다(로마교).
*불가견적 교회는 모든 나라, 모든 사람들을 다 포함한다(개혁파).
5.교회의 표지(Marks of the Church)
1)가견적인 교회에 대한 논의이다.
2)목적은 참 교회와 거짓 교회를 구분하기 위함이다.
3)말씀의 바른 선포: 말씀을 완전하고 정확무오하게 선포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다. 기독교의 기본 진리에 충실해야 함을 의미하다. 말씀이 신앙과 삶을 주장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4)성례의 바른 시행: 로마교처럼 성례가 말씀과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 성례는 신자들과 그 자녀에게 정당한 사역자에 의해서 시행되어야 한다.
5)권징의 충실한 시행: 이것은 교리의 순결과 성례의 거룩함을 지키기 위해 필요하다.
6.교회 행정과 권세
1)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이며 모든 권세의 원천이다(엡1:20-23).
2)그리스도는 힘이 아니라, 말씀과 성령으로 교회를 다스린다.
3)따라서 교회의 직원은 그리스도의 권세로 옷 입고, 그분의 말씀으로 다스림을 받아야 한다.
7.교회의 직원
1)비상직원
*열두 사도와 바울이 비상직원이다. 이들은 예수님에 의해 직접 부름을 받았으며, 예수님의 부활과 승천을 친히 목격하였다. 여러 기적을 행하였으며 사역의 열매가 풍성했다.
*선지자 : 권면의 말씀과 미래에 대한 예언의 말씀을 주었다(행11:28; 엡4:11).
*전도자 : 사도를 도우며 일했던 사람들이다(행21:8; 엡4:11).
2)일상적인 직원
*장로와 감독 : 장로(elder)는 나이 개념을 강조하고 감독(bishop)은 감독자의 기능을 강조한다. 그러나 별개가 아닌 같은 직분이다. 장로가 반드시 교사는 아니었다. 후에 다스리는 장로와 가르치는 장로로 구분된다.
*집사 : 사도들이 말씀과 기도에 전념하도록 초대교회는 집사를 두었다(행6:1-6).
8.교회 회의
1)당회(Consistory) 노회(Classis) 대회(Synod) 총회가 있다.
2)지역교회의 행정 : 대의적인(Representative) 성격을 띤다.. 사역자와 교인이 뽑은 장로가 당회를 구성한다. 장로가 교인들에 의해 뽑히지만 권세는 교인으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다. 지역교회는 완전한 교회이다. 그러나 전체 교회의 유익을 위해서는 완전히 독립적이지 않다.
3)상회와 연합이 필요한 것은 교회의 공동의 유익과 단일성을 같기 위함이다.
9.교회의 권세
1)교회의 권세는 성령에 의해서 주어짐으로 영적인 것이다(행20:28;요20:22-23).
2)오직 신자에게만 적용되는 것이다(고전5:12-13).
3)영적인 방법으로 시행되는 것이다(고후10:4).
4)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온 것이며 그의 이름으로 시행된다.
5)교리와 가르치는 권세 : 교회는 마땅히 진리를 보호하고 그것을 자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한다. 신앙을 유지 발전시키고 미래의 사역자들을 가르쳐야 한다(딤전1:3;딤전4:13;딤후2:2).
6)다스리는 권세: 하나님은 질서의 하나님이다. 따라서 하나님은 모든 것이 적당하고 질서 있게 시행되기를 원한다(고전14:33,40). 여기에 권징의 시행이 포함된다(마16:19;요20:23;고전5:2) 권징은 교인의 여부와 영적인 성장을 증진하기 위해 필요하다(마18:15-18).
7)자비를 베푸는 권세 : 초대교회는 병든 자를 고치고 가난한 자를 구제했다(마10:1,8;고전12:9;막14:7;행4:34;행6:1-6). 사도 시대 이후에는 치료는 거의 사라지고 구제만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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