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강해
제25장 교회
1. 보편적 교회로서 보이지 않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1)택한 백성의 전체 수효이고, 2)그리스도를 그 머리로 모시고 그 아래에 하나로 모인다. 전에도 모였고 지금도 모이고 장차도 모일 것이다. 3)이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요, 그의 몸이요,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다.
2. 보편적 교회로서 보이는 교회는 1)신약시대(복음시대)의 세계적 교회로서 어느 한 민족에 국한 된 것이 아니고, 2)전 세계에서 참 복음을 믿고 고백하는 모든 신자들과 그 자녀들로 구성되는데, 3)주 예수 그리스도의 왕국이요, 하나님의 가족이다. 보통으로는 보이는 보편적 교회 밖에서는 구원받는 자가 없다.
3. 이 보이는 교회에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말씀과 규례에 의한 복음 사역의 방편들을 주셨다. 그것은, 1)현세에서부터 세상 끝 날까지 성도들을 완성하시려는 목적인데, 2)그의 약속대로 그와 그 성령의 현림에 의하여 복음 사역의 방편들을 효과적으로 작용케 하신다.
4. 이 보편적 교회의 식별되는 정도가 어떤 때에는 더하기도 하고, 어떤 때에는 덜하기도 한다. 그것은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는 개 교회의 상황으로 알려진다. 개 교회에서 1)복음 전달과 그 받아들임이 순수한가, 혹은 덜 순수한가? 2)하나님 중심한 성례나 규례나 예배의 시행이 순수한가, 덜 순수한가? 이에 따라서 참된 보편적 교회에 대한 식별 정도가 결정된다.
5. 지상에서는 가장 순수한 교회라도 불결함과 오착으로 떨어질 수 있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어떤 교회는 그리스도의 교회가 아니고 사단의 회라고 할 만큼 깊이 타락하였다. 그러나 땅 위에서는 언제나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며 하나님께 예배하는 교회가 있을 것이다.
6.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교회의 머리가 존재하지 않는다. 로마 카톨릭교회의 교황은 어떤 의미로든지 교회의 머리가 아니다. 그는 적그리스도요 죄악의 사람이요 저주의 아들, 곧 교회 안에서 그리스도와 및 하나님과 관계된 모든 것과 반대되고, 자기를 영화롭게 하는 사람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