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강해
제13장 성화
1.효과적인 부르심을 받고 중생된 자들은 새로 지어 주시는 마음과 영을 소유하게 된다. 더 나아가서는 그들이 실제로, 개인 인격적으로 성화되어 간다. 그들이 받는 성화는,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의 공덕으로 인하여 이루어가게 되는 것이며, 하나님의 말씀과 및 그들 안에 계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실현된다.
성화의 내용은, 그들에 대한 죄악의 지배 관계가 전체적으로 멸절되고, 그들의 여러 가지 정욕이 점점 더 약화되어 죽어가는 동시에, 그들이 구원에 이르도록 하는 모든 은혜로 말미암아 점점 저 생명과 힘을 얻게 되어, 점차 그들의 실생활에 성결이 이루어진다. 이런 성결이 없이는 아무도 주님을 보지 못한다.
<구원의 서정에서 성화>
*효과적인 부르심을 받고 중생된 자들은 새로 지어 주시는 마음과 영을 소유하게 된다. 더 나아가서는 그들이 실제로, 개인 인격적으로 성화되어 간다.
<성화란 무엇인가>
*성령의 역사로 죄인을 정결하게 하고,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선한 일을 하게 하는 하나님의 역사이다.
*중생과 다른 점
*중생은 단번에 완성되고, 성화는 과정으로 점진적인 변화를 창출하며, 그 거룩함의 결과에 있어서 많은 단계들이 구분될 수 있다.
*중생은 성화의 시작이다. 중생에서 시작된 갱신의 사역은 성화에서 지속된다.
*칭의와 다른 점
*칭의는 법적이고, 성화는 내적 삶에서 이루어진다.
*칭의는 순간적으로 이루어지고, 성화는 오랜 기간을 통해 이루어지고, 이 세상에서는 결코 완전한 성화를 이룰 수 없다.
*칭의 : 죄책을 제거하고, 영원한 기업을 포함해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신분에 내포된 모든 권리를 죄인에게 회복시킨다.
*성화 : 죄의 부패를 제거하고, 죄인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점진적으로 새롭게 한다.
*칭의 : 하나님의 법정에서 죄인의 외부에서 일어나고, 하나님의 판결이 적용되지만 내적인 생활을 변화시키지는 않는다.
*성화 : 인간의 내면의 삶에서 일어나고 전 존재에 영향을 미친다.
*칭의 : 한번 일어난다. 반복될 수 없고 과정일 수 없다. 칭의의 정도의 차이는 존재할 수 없다. 완전 칭의 아니면 전혀 칭의 받지 못함이다.
*성화 : 지속적 과정이며, 현세에서 완성될 수 없다.
<성화의 근본적인 배경>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나니 그런즉 이제 내가 산 것 아니요 오직 내 안에 예수께서 사신 것이라.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저도 범죄치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서 났음이라. 이로써 하나님의 자녀들과 마구의 자녀들이 드러나느니라.
*어떤 사람이 그리스도에게 연합되고 양자가 되어 그의 가족이 되면 죄가 그를 더 이상 주관하지 못하게 되는 점에서 그는 죄에 대하여 죽는다.
<성화의 조성자와 수단>
*하나님의 말씀과 및 그들 안에 계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실현된다.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말씀은 성령에 의해 사용될 때 성화의 수단이 된다.
*성경은 거룩한 실천과 행위들에 대한 모든 객관적 조건들을 제시한다.
*성경은 동기와 이유를 제시함으로써 영적인 활동을 자극하고, 금지와 권면과 사례들을 통해 영적인 생활을 지도한다.
*성례 : 로마교회에 의하면 최고의 수단이다.
*개신교는 이를 하나님 말씀에 종속된 것으로 이해하며, 성례는 하나님의 말씀에 종속될 뿐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없이는 존재할 수 없고, 항상 말씀이 수반된다.
*섭리적 인도(야곱이 이스라엘 된다)
*호의적이든 적대적이든 하나님의 섭리는 종종 성화의 강력한 수단이다.
<성화의 내용>
*성화의 내용은, 그들에 대한 죄악의 지배 관계가 전체적으로 멸절되고, 그들의 여러 가지 정욕이 점점 더 약화되어 죽어가는 동시에, 그들이 구원에 이르도록 하는 모든 은혜로 말미암아 점점 저 생명과 힘을 얻게 되어, 점차 그들의 실생활에 성결이 이루어진다. 이런 성결이 없이는 아무도 주님을 보지 못한다.
*야곱이 이스라엘이 된다.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성장한다.
*성화는 하나님이 주신 새 생명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새 생명을 증진 강화시키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