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강해
제12장 양자 됨 adoption
*하나님께서 그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고 그 분 때문에 의롭다 함이 된 모든 자들로 하여금 양자되는 은혜에 참여케 해 주셨다. 따라서 그들은 하나님의 자녀들의 수효에 들게 되어 자녀 된 자유와 특권을 누리며, 그들 위에 하나님의 이름이 기록되었고, 양자의 영을 받아 담대히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가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고 부르며, 불쌍히 여김이 되어, 보호를 받아, 필요한 것을 공급받으며, 아버지의 사랑으로 징계를 받지만, 결코 버림을 받지 않으며, 구속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아, 약속을 기업으로 누리되, 영원한 구원의 후사 자격으로 누린다.
1.양자됨이란 무엇인가?
*외부의 가족으로부터 하나님의 가족으로 옮기는 행위이다.
*본질상 진노의 자녀요 어두움의 자녀요, 사단의 자녀들이었는데 빛의 자녀요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을 뜻한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1:12)
2.양자됨으로 누리는 특권은 다음과 같다.
*따라서 그들은 하나님의 자녀들의 수효에 들게 되어 자녀 된 자유와 특권을 누리며, 그들 위에 하나님의 이름이 기록되었고,
*양자되기 전까지...
*고아이다.
*죄의 종이고, 마귀의 종이다.
*현대주의자들 :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자녀이고, 모두가 형제요 자매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보편적인 아버지 되심과 인간의 보편적 형제됨을 주장하는 것은 타당치 않다. 아담 안에서 인류가 범죄하여 타락하였다. 더 이상 하나님 자녀가 아니다.
*놀라운 은혜이다.
*고아이다. 슬프다. 아무도 나를 원치 않는구나!
*너는 내 아들이다. 아버지가 탕자를 맞이하여 살진 송아지를 잡아서 잔치한다.
3.양자의 영을 받아 담대히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가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라고 부르며,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에 따라서 영접하는 자는 성령으로 거듭난다. 거듭나게 하신 이는 성령이다. 성령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한다.
*신자는 심령 깊은 곳에서 뜨거운 마음으로 하나님을 아버지라 한다.
*전능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신다.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4.불쌍히 여김이 되어, 보호를 받아, 필요한 것을 공급받으며, 아버지의 사랑으로 징계를 받지만, 결코 버림을 받지 않으며,
*일용할 양식을 주신다. *시험에 들지 않게 하신다. *악에서 구한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이 인도하시고 보호하신다.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하신다.
*너는 내 것이라. 네가 물 가운데 지나든지 강 가운데 지나든지 불 가운데 지날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한다.
5.아버지의 사랑으로 징계를 받지만 결코 버림을 받지 않는다.
*그들은 잠시 자기의 뜻대로 우리를 징계하셨거니와 오직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이하여 그의 거룩하심에 참여하게 하시느니라.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단 받은 자들은 외의 평강의 열매를 맺느니라.
6.구속의 날까지 인 치심을 받아, 약속을 기업으로 누리되, 영원한 구원의 후사 자격으로 누린다(sealed to the days of redemption, and inherit the promises, as heirs of everlasting salvations)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칭의의 요소(소극적 요소) : 수동적인 순종에 기초한다.
*칭의 시 부여된 용서는 현재, 과거, 미래의 모든 죄를 포함하며, 따라서 모든 죄책과 모든 형벌의 제거를 포함한다.
*적극적 요소 : 능동적인 순종에 근거한 요소이다.
*칭의는 단순히 죄 용서 이상이다. 하나님과 화평만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게 한다.
*복의 상속자가 된다. 근본적인 복은 성령의 약속 즉 성령의 형태로 약속된 복과 그의 아들의 영으로 표현된다. 성령 안에서, 성령과 함께, 이들의 장래 모든 영원한 복을 받게 된다. 영광은 현제의 고난 이후에 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