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강해
제10장 효과적인 부르심
2.효과적인 부르심은 하나님의 거주 주시는 특수 은총으로 되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 편에서 사람에게 있는 어떤 조건을 미리 내다 보신데서 생긴 것이 아니며, 인간 편에서도 성령에 의하여 소생되고 새롭게 되어 그 부르심에 응답하며, 그 전달된 은혜를 받는데 이르기까지 전적으로 피동적일 뿐이다.
1.효과적인 부르심은 하나님이 거주 주시는 특수 은총이다.
1)인간은 부르심에 전적으로 피동적이다.
2)효과적인 부르심(중생)은 복음으로 말미암아 거듭나는 것이 아니다. 성령으로 거듭난다. 성령의 역사이다.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딤후1:9).
2.인간의 자유 의지를 높이는 알미니안주의 :
1)조건(인간의 의나 공로)에 의하지 아니한다.
2)예지예정론이 아니다.
3)알미니안주의 : 하나님의 사역을 인간의 행위에 의해 좌우하게 애쓴다. 예지예정론이나 인간의 의지와 노력을 반영한다. 효과적인 부르심(중생)은 선물이 아니라 인간의 공로와 자랑이 된다.
3.성령의 사역이다.
1)선도적이다. 2)단독적이다. 3)신비적이다. 4)주권적이다. 5)유효적이다.
4.중생의 효과적인 원인
1)인간 의지
*펠라기우스 : 중생은 오직 인간 의지의 행위이고 자기 개혁이다.
*알미니안주의와 반펠라기우스 : 중생을 최소한 부분이라도 인간의 행위로 이해하고, 인간이 진리를 통해 적용되는 신적 감화력과 협력하는 것이다. 중생에 대한 신인 협동이론이다. 전적 타락을 부인한다.
2)진리 : 성령에 의해 인간 의지에 제시된 진리는 불결함으로부터 거룩함으로 변화하는 직접적 요인이다. 성령의 사역과 설교자의 사역은 양적인 차이가 있을 뿐이다.
*중생은 복음으로 말미암아 거듭나는 것이 아니라 성령으로 말미암아 거듭난다. 성령은 복음을 통해 활동하기를 기뻐하신다.
3)성령 : 성령이 중생의 효과적인 원인이다. 성령이 인간의 심령에 직접 역사하며 영적인 상태를 변화시킨다. 죄인의 협력은 존재하지 않는다. 성령의 직접적이고 단독적인 사역이다. 중생은 신인 협력이 아니다.
3.택함 받은 영아가 영아시기에 죽을 경우에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령에 의하여 중생하게 되어 구원을 받는다. 이 경우에 중생케 하시는 성령께서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역사하시든지 그의 임의로 하신다. 그 밖에도 택함을 받기는 하였지만 하나님 말씀의 사역에 의한 외부적 부르심을 받지 못한 사람들도 마찬가지이다.
*말씀의 전도에 의하여 외적으로 부르심을 받을 능력이 없는 자들인 영아기에 죽은 영아들과 심한 정신질환에 의하여 고통당하는 사람들에 대해 언급한다. 다른 사람과 같은 방법으로 구원받을 수 없다.
*성령께서 기뻐하시는, 때와 장소와 방법을 따라 역사하신다.
*영적 무능력이 아니라 선천적인 무능력으로 인하여 성령의 말씀을 이해할 능력이 없는 사람들이다.
*말씀의 전도 없이 구원받는다(칼빈주의)
*알미니안주의는 구원은 만인이 자기가 원하면 받을 수 있고, 자기의 행위에 의하여 실제로 구원받는다.
4.택함을 받지 못한 자들은 비록 하나님의 말씀 사역으로 말미암아 부름을 받고, 성령의 일반적 역사를 받았다고 하는 자들이라도 그리스도에게 참되이 나아오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그들은 구원을 받지 못한다. 더욱이 기독교 신앙을 고백하지 않는 자들은 그 어떠한 방법으로도 구원을 받지 못한다. 설령 그들이 일반 계시로 인한 지혜와 그들의 고백하는 어떤 종교의 율례대로 부지런히 실천했다 하더라도 그들은 구원을 받을 수 없다. 그런 사람들도 구원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해롭고 또 가증하다.
*택함을 받지 못한 자들이 외적인 부름을 받고, 성령의 일반적인 역사(일반은총)를 받았다 할지라도 그리스도에게 참되이 나아오지 않는다. 효과적인 부름(중생)을 받지 못한다. 구원 받지 못한다.
*종교적인 감화
*성령의 일반적인 역사 : 죄의 억제 등
*기적으로 인한 일시적인 감화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14:6).
*복음을 듣고도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는 자가 구원을 받을 수 없다면, 복음을 전혀 접해 보지 못한 자들은 구원 없다.
*WCC(세계교회 협의회)의 선교에 관한 진술 : 이방 종교의 신봉자들의 경우,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혀 들은 바 없이도 구원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공공연히 주장한다.
*사회적, 경제적 원조를 통한 외적인 도움에 의하여 인간의 비참한 환경이 일시적으로 개선된다고 할지라도, 그리스도의 복음이 없으면 구원이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