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강해
제5장 섭리
1.위대하신 만물의 창조주이신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들과 그들의 행동들과 기타 모든 일들을 크건 작전 간에 그의 가장 지혜롭고 거룩하신 섭리에 의하여 유지하시며, 지도하시며, 처리하시며, 다스리신다.
그가 이처럼 섭리하시되, 그의 오류 없는 예지와 자유롭고 동요 없는 그의 임의적 계획대로 하신다. 그것은 결국 그의 지혜와 능력과 공의와 선과 긍휼을 찬송케 하려는 것이다.
*청조와 섭리의 관계는 어떤 것인가?
1)우연(에피큐로스 학파)
2)운명(스토아 학파)
*섭리의 세가지 요소
1)신적 보존 : 모든 피조물을 유지하는 하나님의 계획적인 활동이다. 세상은 스스로가 아니라 하나님 안에서 존재한다.
2)신적 발생(협력) : 하나님은 피조물과 협력하여 그것이 의도한대로 발생하게 한다. 하나님이 제1의 원인이고, 인간의 지혜나 자연의 법칙 등이 제2의 원인이다. 인간과 하나님은 어느 면에서 협력한다.
3)신적 통치 : 하나님이 모든 것을 다스려서 그 존재 목적을 이룬다. 우주적이고, 미세한 것, 우연처럼 보이는 것까지 다 통치한다. 선과 악을 통치한다.
2.제1원인이 되는 하나님의 예지와 작정대로 변동 없이 모든 일들이 되어 진다. 그러나 그것들의 되어가는 방편은 제2원인(자연법칙과 인류의 행동 원리와 기타)의 성격대로 필연적인 것, 임의적인 것, 또 혹은 우연적인 것이다. 이렇게 되는 것이 역시 하나님의 섭리이다.
3.이처럼 하나님께서 그의 보통 섭리에서 간접적인 방편을 사용하신다. 그러나 그가 자유롭게 방편 없이 역사하시거나 방편을 초월하여, 그의 기쁘신 뜻대로 방편에 역행하시기도 하신다.
4.하나님의 전능하심과 지극히 지혜로우심과 선하심이 그의 섭리에 나타난다. 아담의 타락 또는 천사들과 인류의 모든 죄까지 하나님의 섭리의 관할 하에 들어 있다.
1)죄들에 대하여 하나님의 섭리는 단지 허락만으로 끝내지 아니하시고, 지극하신 지혜와 능력으로 제한하신다.
2)그리고 다른 한편 여러 방법으로 명하시며, 다스리시되, 그의 거룩하신 목적이 이루어지기까지 하신다.
3)그러나 죄는 피조물들에게서 난 것이고, 하나님에게서 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지극히 거룩하시고 의로우시므로 그 자신이 죄의 조성자가 아니거니와 죄를 승인하시지도 아니하신다. 또 그렇게 될 수도 없다.
5.지극히 지혜로우시고 의로우시고 은혜로우신 하나님께서는 때때로 그의 친 자녀들의 여러 가지 시험 가운데와 또는 그들의 마음의 부패성에 내버려 두시기도 하신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심은, 1)전날에 범했던 그들의 죄를 징계하시기 위함이거나, 2)그들로 하여금 그들 속에 잠재해 있는 부패성의 힘이 얼마나 큰 가를 발견케 하려는 것과, 3)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심령의 거짓됨을 알게 하여 겸손케 하려는 것이며, 4)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기 위해 하나님을 더욱 가까이, 계속 의지하게 하시려는 것이다. 그리고 또한, 5)그들로 하여금 경성하여 미래의 범죄를 방지케 하려는 것이며, 6)기타 여러 가지 옳고 거룩한 목적을 위한 것이다.
6.악하고 경건치 않은 자들로 말하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전날 죄악을 벌하시는 의미에서 그들을 다음과 같이 어두워지게 하시고 또 완악하게 하신다.
1)그들에게는 밝히 깨달아 그 심령이 새로워지도록 되는 은혜를 주시지 않으며
2)어떤 경우에는 그들이 가졌던 은사들도 빼앗으시며
3)그들의 부패성이 찾고 있는 범죄할 기회에 그들을 내버려 두신다.
4)그와 동시에 그들을 그들의 정욕과 이 세상 유혹과 사단의 능력에 내어 주시기도 하시며
5)하나님이 사람을 부드럽게 하시는데 쓰시는 방편 아래서도 그들이 자기 자신을 강퍅케 하는 그대로 내버려 두신다.
7.하나님의 섭리가 일반적으로 모든 피조물들에게 미치거니와 특수한 방법으로는 그가 교회를 돌보시어 모든 일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도록 하신다.
*섭리에 대한 오해
1)이신론의 오해
2)범신론적 오해
*신적 협력과 죄
1)신적 허용에 의해서 일어나기 때문에 하나님이 죄의 조성자는 아니시다.
2)하나님은 종종 인간의 죄악된 행동을 억제하신다.
3)하나님은 당신의 목적을 위하여 선을 장려하고 악을 억누르신다.
*비상섭리
1)일반섭리와 특별섭리 : 특별섭리는 이적과 기사를 동반한다
2)이적이란 제2의 원인 없이 직접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3)이적을 부인하는 사람들
3)이적은 하나님의 계시의 수단이다. 하나님의 창조 사역을 회복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