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강해
제4장 창조
1.태초에 삼위일체 하나님께서는 그의 영원하신 능력, 지혜, 선의 영광을 나타내시려고 엿새 동안에 세상과 그 가운데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모든 것들을 없던 가운데서 매우 선하게 창조하시기를 기뻐하셨다.
2.하나님께서 모든 다른 피조물들을 창조하신 후에 인간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는데, 이성 있는 불멸의 영혼들로 지으셨다. 그들에게는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식과 의와 참된 성결이 부여되었고, 그 심령에 새겨진 하나님의 율법을 실행할 능력도 부여되었다. 그런데, 그들은 변할 수 있는 그들의 자유 의지에 의해 범죄의 가능성 아래 있었다. 그들은 그들의 심령에 새겨진 율법 외에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었다. 그들은 그것을 지키는 동안 하나님과 교통하는 행복을 누렸고, 또 피조물들을 다스렸다.
1.창조
1)하나님의 작정 다음 단계로 창조를 생각한다.
2)창조는 모든 계시의 시작과 기초이고, 모든 종교적이고 윤리적인 삶의 기초이다.
3)창조는 세계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만든 하나님의 사역이다.
4)창조론에 관한 성경적 근거
5)요약 : 창조는 하나님이 자신의 주권적인 의지에 의하여 자신의 영광을 위해, 태초에 모든 가시적이고 불가시적인 우주를, 이미 있는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생기게 하시고, 그리하여 자신과 구별되면서도 언제나 자신에게 늘 의존하는 실체가 되게 하신 하나님의 자유로운 행동이다.
2.창조의 목적
1)사람의 행복을 위해 : 하나님이 인간을 위해서가 아니라, 인간이 하나님을 위해서 창조되었다.
2)하나님의 영광 선포를 위해서 : 기계적이나 억지로 영광을 받기 위함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해 창조하셨다. 피조물들의 행복과 구원, 감사와 찬송을 받는 것을 포함한다.
3.창조론의 역사
1)헬라 철학은 이원론과 유출론으로 설명하려 하나, 기독교는 창조론을 말한다.
2)18세기에 범신론과 유물론의 영향으로 과학은 창조를 진화나 발전으로 설명한다.
3)신학자들은 창조론은 과학이나 철학과 조화하려는 다양한 시도를 하였다.
4.창조론의 반대
1)물질은 영원하다 : 우연이나 보다 고차원적으로 강권하는 힘에 의해 생긴다.
*비평 : 영원한 것이 둘일 수 없다. 영원과 다른 영원이 함께 할 수 없다.
2)유출설 : 하나님과 세상은 같다. 세상은 신성의 필연적인 유출로 생긴 것이다.
*비평 : 하나님의 자기결정력과 인격과 의지를 빼앗고, 인간의 자유의지나 도덕성 그리고 책임성을 훼손한다. 하나님이 세상의 악을 책임져야 한다.
3)진화론 : 진화론은 하나의 가설이다. 세상의 기원을 설명할 수 없다. 진화론의 인생관과 세계관의 문제
5.영적 세계의 창조
1)천사의 본성
*피조 된 존재
*영적이고 무형적인 존재
*이성적이고 도덕적이며 불멸하는 존재
*일부는 선하고, 일부는 악하다.
2)천사의 등급
*그룹 : 하나님의 능력과 위엄과 영광을 계시하며, 땅으로 강림하실 때 하나님의 거룩을 수호한다.
*스랍 : 하나님의 보좌 옆에서 찬양하며 명령을 수행한다.
3)천사의 이름
*가브리엘 : 하나님의 계시를 전달하고 해석한다.
*미가엘 : 악한 영이나 원수들과 싸우는 전사이다.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 : 천사의 서열이나 위계를 지칭한다.
4)천사들의 하는 일
*하나님을 쉬지 않고 찬양한다.
*죄가 들어온 이후로는 구원받을 자를 섬긴다.
*하나님의 특별계시를 전달한다.
*원수에게 심판을 행한다.
*하나님의 백성에게 축복을 전달한다.
*악한 천사들 : 하나님을 반역하며 하나님의 사역을 파괴한다. 선하게 창조되었으나 자리를 이탈하였다. 사단은 그들의 우두머리이다. 택한 자라도 타락시키려 하고, 죄인의 길을 가도록 자극한다.
6.물질 세계의 창조에 대해서
1)날(Day) : 진화론자는 긴 시간이라고 하나, 24시간으로 본다.
*아침과 저녁
*제7일 안식일
2)6일 동안의 창조 순서 :
빛과 어두움(첫째날) 발광채(넷째날)
하늘과 땅의 분리(둘째날) 하늘과 바다의 생물(다섯째날)
바다와 땅의 분리(셋째날) 육지의 생물과 사람(여섯째날)
3)창조의 클라이막스는 6일째 사람이다.
4)하나님의 형상에 대해서 :
*의와 지식과 거룩함이다(좁은 의미에서)
*짐승과 구별되는 인간의 모든 것(넓은 의미에서)
5)선악과를 먹지 말라 : 인간의 자율주의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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