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강해
제8장 중보자 그리스도(8-3강)
4.이 직분은 주 예수께서 자원하시는 마음으로 받으셨고, 그는 이 직분을 실행하시기 위하여 율법 아래 나셔서 율법을 완성하셨으며, 친히 그의 영혼 속에 극도의 고뇌를 견디셨고, 그의 몸에도 극도의 고난을 당하신 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 그는 장사 지낸 바 되시어 죽음의 권세 아래 머물렀었는데도 썩지 않으시고, 제 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셨으니, 전에 고난당하셨던 동일한 몸으로 일어나신 것이다. 그는 그 후에 역시 같은 몸으로 승천하셔서 그 아버지의 우편에 앉으셨으며, 거기서 우리를 위하여 대신 간구하신다. 그가 이 세상 끝 날에 인류와 악한 천사들을 심판하시려고 다시 오신다.
비하의 신분(The State of Humiliation)
*의미 : 천지의 주재이시고 최고 입법자이신 분이 그 백성들을 위해 율법의 계약적 형벌적 조항을 이행하고자 스스로 율법 아래 속하신 사실이다. 그는 우리 죄를 법적으로 책임지게 되었고 율법의 저주 아래 놓이셨다.
*단계 : 성육신, 고난, 죽음, 장사지냄, 음부로 내려가심
1.그리스도의 성육신과 탄생
*성육신이 필요성 : 인간의 원죄로 인해 성육신이 불가피하다(타락 전, 혹은 타락 후)
*말씀이 육신이 된 것은 인간이 육체(human body)를 입으셨다는 의미가 아니라, 육체와 영혼으로 구성된 인성(human nature)을 의미한다.
*그리스도가 그의 인성을 모친의 실체로부터 취하셨다.
*초자연적 잉태와 동정녀 탄생으로 실현된 성육신 : 예수는 행위언약에 포함되지 않고 따라서 죄책으로부터 자유로운 하나님의 아들의 인격이다.
2.그리스도의 고난
*성육신에게 시작된 고난은 그의 생애 끝의 대수난에서 마침내 절정에 도달한다.
*그는 육신과 영혼으로 고난 받으셨다
*고난의 원인 : 노예의 지위에 처해야 하고, 복종의 의무 아래 있고, 순결하고 거룩하신 분이 죄악 되고 오염된 환경 속에서 날마다 죄인들과 교제하고, 생활의 빈곤, 마귀의 시험, 동족의 증오와 배척을 당해야 했다.
*고난의 독특함 : 자연적이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적극적 행위의 결과이기도 했다.
3.그리스도의 죽음
*죽음으로 의식적 평안과 하나님께 사랑받는다는 느낌을 상실하고, 충만한 신적 진노를 고통스럽게 인식했다.
*죽음의 사법적 성격 : 자연적이거나 우발적인 죽음이 아니라, 법정의 판결에 의해 돌아가셨다. 불법자로 간주되고 범죄자로 정죄되었다.
4.그리스도의 장사
*흙으로 돌아감은 죄의 형벌이다. *매장은 죄인의 비하를 상징하기 위함이다.
5.음부로 내려가심
*벧전3:18-19절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저가 또한 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시니라.
*개혁주의 해석 : 그리스도께서 영으로 노아를 통해, 홍수 전에 살았던 불순종하는 자들에게 복음을 전파하셨다.
*벧전4:4-6절 : 이를 위하여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 이는 육체로는 사람처럼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하나님처럼 살게 하려 함이니.
*여기서 죽음 자는 복음이 전파될 당시에는 죽지 않았다.
*로마교 : 선조 림보로 내려가셔서 복음을 전파하시고 그들을 천국으로 인도하셨다.
*루터파 : 자신의 승리를 알리고 사단과 흑암의 세력에게 유죄 판결을 선고했다.
*성공회 : 영혼은 의인들의 거처인 낙원에 내려가서 진리를 보다 완전히 설명하셨다.
*결론 : 성경이 문자적으로 그리스도의 지옥행을 말하지 않는다. 그리스도는 죽으실 때에 그의 영혼을 천부께 의탁하셨다. 이것은 그가 무덤에서 부활하시기까지의 기간 동안 능동적으로 행하시기보다 수동적 상태로 계셨음을 의미한다. 그는 죽음이라는 가장 낮은 비하의 상태에 들어가셨다.
승귀의 신분(The State of Exaltation)
1.부활
*부활의 성격 ; 단순한 영과 육의 재결합이 아니라, 잠자는 자의 첫 열매가 되셨다. 신자는 장래 썩지 않고, 영광스러우며, 신령한 몸으로 부활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부활의 의미 : 최후의 대적이 정복되고 죄 값이 지불되었으며 생명의 약속된 조건이 충족되었다는 천부의 선언이다.
*부활에 대한 반론 : 허위설, 기절설, 환상설, 신화설
2.승천
*승천의 성질 : 지역의 이동이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인성의 좀 더 진전된 변화를 포함한다. 천국적 영광이 충만함으로 진입했고, 천상의 생활에 완전히 적응하게 되었다.
*루터파 : 지역 이동이 아닌 상태의 변화이다. 그리스도의 영원한 편재이다.
*승천 교리의 의미 : 성부가 그리스도의 중보적 사역을 충분하다고 인정하시고 천국의 영광에 들어오도록 허락하심이다.
3.하나님 우편에 앉으심
*왕적 통치 : 성령으로 교회를 통치하시고 보호하시며 직분자들을 통해 다스린다.
*영원한 대제사장 : 기도와 봉사가 열납되도록 간구하신다.
*성령을 통해서 예언 사역을 계속하심 : 그리스도는 성령 안에서 성경의 영감, 사도들과 말씀 사역자들의 설교, 교회를 인도하사 진리의 기둥과 터로 삼으심, 그리고 신자들의 마음과 삶 속에 진리를 실현시킴으로 일하고 계신다.
4.그리스도의 육체적 재림
*재림의 방식 : 육체적이고 가견적이다.
*재림의 목적 : 세상을 심판하고, 그의 백성들의 구원을 완성시키기 위해 재림하신다. 불신자는 심판을 받고, 성도들은 영원한 영광의 복으로 들어간다.
댓글